Net-zero emissions Well-being Circular economy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Yokogawa의 혁신

  • 지속가능발전목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계속기업(Going Concern)”이라는 표현은 회계, 재무, 경영 계획, 리스크 관리 관점에서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를 설명할 때 사용되지만,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을 감안하면 매우 제한적인 개념입니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 덕분에 사람들은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를 통해 개인 또는 글로벌 커뮤니티와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유한한 공간의 지구에서 모든 것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 유한한 지구의 존속을 위하여 경제, 사회, 환경의 세 가지 측면 사이의 균형이 이뤄져야 하며, 이 세 가지의 균형이 잡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많은 기업이 이러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UN Global Compact 및 WBCSD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와 같은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으며, 새로운 규칙을 고안하여 비즈니스 관행의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예상되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하고 경쟁사와 제휴를 맺는 것 외에도, 회사 이름을 변경하거나 비즈니스 도메인을 재정의하는 등, 변화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Yokogawa는 2017년 5월 WBCSD에 가입하여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에너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해오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재, 제약, 식품 등 사회를 지탱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을 지원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Yokogawa는 2050년을 향한 장기적인 비전인 “세 가지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Net-zero Emissions, 모든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는 Well-being, 그리고 자원 순환과 효율화에 의해 실현 Circular Economy입니다. 또한, Yokogawa는 2030년까지 달성할 중기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러한 변화는 꼭 필요합니다.

Three Goals and Mid-term Targets to Be Achieved by 2030

Yokogawa가 목표로 하는 첫 번째 변화는 단순한 자동화 공급 업체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진화하는 것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의 선두 기업인 Yokogawa는 오랫동안 공장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매우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그러나 Yokogawa가 공장 운영에만 계속 집중한다면, 고객의 사업 환경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기업이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하기 위하여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시각화하거나, 노령화된 인력에 대응해야 하는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Yokogawa는 공장 운영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운영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도록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Yokogawa는 광범위한 도메인 지식과 디지털 자동화 기술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DCS 및 트랜스미터와 같은 운영 기술(OT)을 사용하여 수집된 플랜트 데이터를, 정보 기술(IT)을 활용하여 취합한 인력, 공급망 운영 및 시설 등에 대한 데이터와 함께 통합하여 처리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분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효과적인 전략과 솔루션을 제안하고 구현하려면 회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광범위한 업계 경험, 안전한 자동화 솔루션 제공에 대한 탄탄한 실적 및 플랜트 전체 라이프 사이클 동안 훌륭한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Yokogawa의 두 번째 변화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관련이 있습니다. UN이 SDGs를 채택하는 등,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고객의 사업뿐만 아니라 Yokogawa의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산화탄소, 화학 폐기물 등의 배출을 초래하는 화석 연료의 개발, 생산 및 정제를 위한 프로세스는 유한한 지구의 한계를 고려하면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Yokogawa는 유가와 환율의 변동에 쉽게 영향을 받는 에너지 산업에 크게 의존해 온 성장 모델을 재검토하고 재고해야 합니다. Yokogawa는 계속해서 자원, 에너지 및 소재 산업에 주력하면서도, ‘건강 및 삶의 질’과 ‘바이오 경제’를 새로운 주력 비즈니스 목표로 삼아, Well-being(모든 사람의 풍요로운 삶)의 실현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Yokogawa는 수년에 걸쳐 개발한 측정 및 제어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Children and the Future

마지막으로 매우 중요한 변화는 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Yokogawa 그룹 차원의 최적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철저히 검토하고 표준화하여, 특정 일상 작업의 실행을 자동화하기 위해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사원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모바일 업무 스타일, 네트워크 및 보안 이니셔티브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Yokogawa는 고객이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우려 사항을 파악하고,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같이 찾아내는 제조업체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하여 Yokogawa에게 중요한 것은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Yokogawa가 하고 있는 노력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의 Digital Transformation의 실현과 자원 순환 및 운영 효율화에 공헌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Yokogawa의 주요 공장인 일본 고후 공장과 같은 여러 제조 시설에 Yokogawa의 제품 및 솔루션을 도입하여 플랜트 컨디션의 시각화 및 에너지 소비량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Yokogawa와 고객 모두에게 에너지 사용은 SDGs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경영 과제 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고객사 고위 경영진이 고후 공장을 방문하여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효과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여기에서 새로운 Co-innovation의 기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지난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Yokogawa는 사회 공헌이라는 창립 정신에 충실했습니다. Yokogawa는 “측정, 제어, 정보 분야의 폭넓은 활동을 통해 풍요로운 인간사회 실현에 공헌”이라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와 환경 모두에 유익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불연속적인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Yokogawa는 고객의 성과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Yokogawa는 사회 전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여 고객과 공동 혁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는 Yokogawa 부사장이자 회사의 IA 시스템 및 서비스 사업 본부장인 Shigeyoshi Uehara가 작성한 Yokogawa 기술 보고서 (Vol. 62, No.1)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