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zero emissions Well-being Circular economy

Yokogawa의 존재 가치:
사회적 사명을 위한 지침

  • 회사 브랜드와 아이텐티티

COVID-19는 우리의 일상과 사회, 경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이전부터 기후 변화와 같은 지구 환경 문제나, 사회 분열을 일으키는 빈부 격차와 같은 사회 문제는 있어왔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들이 또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개인과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존재의 의미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되돌아보고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세계 공통의 과제에 도전하면서 우리는 전 세계인들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신뢰하고 공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있습니다.

글로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의지와 추진력

이러한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개인이 각자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기업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영역에 걸쳐 있는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nd Ambiguity)의 시대에서 경영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경 및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의 존재 가치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COVID-19 팬데믹에 직면하면서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고, 얼마나 빨리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직의 존재 의의와 역할이 명확해지기 전까지 기업은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기업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내외의 이해관계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가치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활동과 경영의 바탕으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존재 가치는 개인의 역할과 사고방식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기업과 개인의 목표가 일치할 때 조직은 강력한 행동력과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기업의 존재 가치(Corporate Purpose)는 일본 기업에게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에도 시대(1603-1867) 이전부터 일본 서부의 오미 지역 상인들은 “산보요시(三方良し)” 라고 불리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그리고 사회 모두가 좋다’는 의미로, 오늘날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로 알려진 기업가 시부사와 에이이치를 비롯한, 메이지 시대(1868-1912) 이후의 유명한 경영 관리자들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하여 비즈니스 측면에서 고객, 사회 및 직원과의 관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습니다.

Yokogawa의 창업자 “요꼬가와 타미스케” 또한, 1915년 회사 설립부터 사회적 사명을 잘 인식하고 창립 멤버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 도전하도록 다음과 같이 격려하였습니다. “회사의 이익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먼저 기술을 익히고 연마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가 제시한 창업이념은 '품질 제일', '개척 정신', '사회 공헌'입니다. Yokogawa의 주요 비즈니스인 계측 및 제어는 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기술이며, 인류에 기여하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 정신은 한 세기 이상 지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Yokogawa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및 경제를 내다보면서 시대를 앞서가는 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불과 4명으로 시작한 전기 계량기 연구소는 전 세계의 산업 및 인프라의 성장을 주도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필수적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수준의 산업 자동화 기업이 되었습니다.

기업 존재가치와 결의

인간과 지구가 조화롭게 사는 미래를 실현합니다

― 측정 및 연결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문제를 해결

2021년 5월, Yokogawa는 Accelerate Growth 2023 중기 사업 계획 및 장기 사업 프레임워크를 새롭게 정비하여 사회에 대한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지침을 나타내는 Yokogawa’s Purpose를 제정했습니다.

측정 및 연결 기술을 활용하여 지구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다합니다.

이는 고객, 시장 및 사회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Yokogawa의 약속을 잘 보여줍니다. “측정”은 Yokogawa의 시작점입니다. 측정을 통해 현재 상태를 파악, 분석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정보를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연결”은 Yokogawa가 가치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여러 산업 분야의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기업과 기업, 산업과 산업을 하나로 연결하여 시너지를 내는 것을 나타냅니다.

Yokogawa는 핵심 역량인 측정 및 연결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 플랜트 및 인프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과 연구 개발을 지원해왔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더욱 활용하여 인류 공통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과 지구가 조화롭게 살 수 있는 미래를 실현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Yokogawa’s Purpose의 “지구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다합니다”라는 문구가 이를 나타냅니다. 글로벌한 사회 문제를 한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기에 Yokogawa는 항상 협력을 통한 공동의 가치 창출에 집중해왔습니다. Yokogawa’s Purpose을 수립하고 발표한 것은 자사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앞으로 이뤄야 할 목표를 수립함과 동시에, 사내외의 다양한 사람들의 공감을 바탕으로 구심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요한 일입니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나아갑니다

― 지속 가능한 “세 가지 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 창조 추진

Yokogawa’s Purpose에 따라 우리는 비전 선언문도 재정의했습니다.
Yokogawa’s Purpose는 포괄적인 이정표인 반면, 비전 선언문은 장기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지금부터 10년 후의 Yokogawa의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Yokogawa는 자율성과 공생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글로벌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운영의 자율화는 생산성 향상, 리스크 최소화, 직원 공수 감소 및 안전 확보에 기여하며, 이 모든 것은 조직이나 기업, 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진행됩니다. 이러한 크로스오버를 바탕으로 Yokogawa는 여러 기업과의 공동 창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사회 및 산업에 기여하는 동시에 사회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Yokogawa의 비전과 존재 가치는 회사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정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회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Yokogawa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CEO와의 온라인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직원들의 생각을 반영하여 위의 두 가지를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Yokogawa는 2050년까지 사회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환경, 사회 및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지속 가능한 세 가지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Net-zero Emissions),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Well-being); 자원의 순환과 효율화(Circular Economy).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기적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지표를 수립 및 구현하고 단기 비즈니스 목표와 중기 사회적 임팩트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공유 가치

“지속 가능한 세 가지 목표”의 실현과 동시에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Yokogawa의 측정 및 연결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지구 온난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 재활용의 핵심 요소인 수소의 안정적인 생산에 당사의 제어 기술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제약 분야에서 Yokogawa는 고정밀 실시간 모니터링 및 첨단 제어 기술로 바이오 의약품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바이오 의약품의 생산 비율이 증가하면서 연속 배양 방식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Yokogawa는 이러한 기술과 전문성을 활용해 고객과 협력하여 현재 및 후속 생산 목적을 위한 배양 솔루션을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순환 경제의 실현을 위하여 Yokogawa는 독자적인 폴리에스터 수지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회사인 JEPLAN, Inc.(Japan Environment PLANning)와 협력해 세계 최첨단의 자원 순환이 가능한 플랜트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우리는 세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Co-creation’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래가 불확실한 시대에 어떻게 하면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여 아름다운 지구를 보존하고, 미래 세대에게 우리 지구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요? Yokogawa는 “지구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다합니다.”라는 Yokogawa의 기업 존재 가치대로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