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l-being

웰빙을 위한 식품 산업의 미래 시나리오

  • 웰빙식품
  • 생물학적 오염관리

음식은 모든 생명체에게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음식은 영양소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식사를 통해서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음식이 우리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웰빙을 뒷받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량 안보’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인구증가와 경제성장 추세를 감안하면 세계 식량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안정적인 식량공급 확보는 이제 시급한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부분은 식품의 생산, 유통 및 소비를 위한 시스템을 최적화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식품 산업의 가치 사슬 최적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면서 자신의 식습관을 확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정적인 식품 공급 및 건강한 식생활 최적화

― 모두의 풍요로운 삶 실현

식량 안보는 아직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한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기타 여러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발간한 2021년 세계 식량 안보 및 영양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세계 인구의 30% 이상이 식량이 충분하지 않은 ‘중등도의 식량 불안정’이거나 그날 먹을 것이 없는 ‘심각한 식량 불안정’을 겪고 있습니다.

유엔은 "기아 종식(Zero Hunger)"을 두 번째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로 지정하고 이 목표의 첫 번째 세부 목표를 “2030년까지 기아를 종식시키고 모든 사람들, 특히 빈곤층과 유아를 포함한 취약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일 년 내내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충분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명시하였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는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 개발 및 식품 가격 변동성을 제한하기 위한 수급 조정, 식품 시장의 적절한 기능 보장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한편, 어떤 사람들은 글로벌 식품 시스템의 최적화를 통한 긍정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맞춤형 의료 및 스마트 헬스케어의 도입으로 의료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처럼,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선호도에 맞춰 제공하는 개인화 식품 서비스나, 푸드 테크 혁명으로 가능해진 새로운 식품 가치 사슬이 구축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식량 부족 해결과 식품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식생활의 웰빙을 달성해야 합니다.

식물공장

"잘 먹지 않고는 생각을 잘할 수도, 사랑을 잘할 수도, 잠을 제대로 잘 수도 없다."
- "자기만의 방", 버지니아 울프, 1929년 9월 수필

Yokogawa의 2050년 세 가지 지속 가능성 목표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의 풍요로운 삶(Well-being)’입니다. 이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 분야가 식음료 시장입니다.

식품 자율 사회를 위한 공동 혁신

― 식품의 미래를 위한 Yokogawa의 시나리오

미래가 불투명하고 예측이 어려운 시대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미래를 내다보며 고객 및 공급업체와 함께 공통의 비전을 가지고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Yokogawa는 이러한 가치 창출이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식품 산업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고객 및 공급업체의 공감을 얻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 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Yokogawa는 그동안의 프로젝트 경험과 활용 가능한 솔루션을 정리하여 식품 산업의 미래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Yokogawa는 석유 및 가스, 석유화학, 소재 산업뿐만 아니라 식음료 산업의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 운영에서부터 경영 관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일본을 포함한 세계 여러 곳의 Yokogawa에서는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높은 품질과 운영 비용 절감이 필요한 식품 산업의 고객을 위하여 품질 관리 및 공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여 많은 실적을 쌓아왔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프로젝트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개발 중인 식품 산업 솔루션 중 하나는 Yokogawa의 고감도 형광 계측 기술을 사용한 바이오 오염 관리 시스템입니다. 식료품 공장에서 철저히 위생 관리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물질 및 미생물 오염으로 인한 식중독이나 리콜 사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생물 오염 검사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제조 공정에 피드백하여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어렵습니다. Yokogawa는 기존보다 더 효과적으로 계측할 수 있는 미생물 유전자 센서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식품과 음료를 사용하여 PoC(Proof of Concept)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이 모델이 검증되면, 미생물을 훨씬 더 빠르게 감지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입니다.

식품 산업에 대한 Yokogawa의 가치 창출 과제는 식품 가공 이외의 영역으로도 확장됩니다. Yokogawa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도전은 식품 제조 공정 이외의 다른 영역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kogawa 솔루션을 활용하여 식물 공장(Plant factory)1, 에서 광량, 온도, 습도 등의 환경을 최적으로 제어하여 농작물의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시설에서의 작물 수확량을 확보하고 병충해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머신 러닝과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모종을 심은 이후 측정된 상태 및 영상 데이터와, 식물 공장의 환경 데이터로부터 예측 모델을 생성하여 품종 별 최적의 환경조건을 도출합니다. 제안된 환경 조건을 주어진 시설에 구현하면 좋은 수확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식물 공장(Plant factory)이란, 인공적으로 재배환경을 조절하여 품질 좋은 식물을 연중 내내 재배하는 시설입니다.

대화하는 사람들

이러한 노력을 통해 Yokogawa는 식품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Yokogawa가 실현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는 식품 자율형 사회(Food-autonomy society)로, 개인의 건강 상태나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최적의 생산과 운송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개개인의 식품 기호나 소비 행동이 데이터로 집약하는 가치 사슬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회는 개별 조직에서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이 연결되어 함께 참여하는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Yokogawa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축적된 시스템 통합 및 엔지니어링 역량을 바탕으로 위에서 언급한 미래 시나리오에 필요한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고객 및 공급업체와 협력을 통해 식품 산업에서 웰빙으로 가는 길을 열어갈 것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를 통해 환경 문제나 사회 문제를 해결하여, 모든 사람의 풍요로운 삶(Well-being)의 실현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것입니다.


웰빙을 목표로 하는 식품 산업을 위한 Yokogawa의 청사진

Food for Well-being

Food for Well-being

식품 자율형 사회를 통해 개인 맞춤형 식품 시스템으로 풍요로운 삶이 이뤄질 것입니다. Yokogawa가 지향하는 미래 식품 시스템에 대한 청사진은 ‘Food for Well-Being’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The State of Food Security and Nutrition in the World 2021." FAO, IFAD, UNICEF, WFP and WHO. July 2021.